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안과 검사 기록지 보는 방법, 안경 처방전, 렌즈 처방전

by 김소닉 2023. 2. 10.
반응형

시력검사기록보는방법, 안경처방전보는법

안과에서 검진을 받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시력검사를 받게 되는데 시력검사를 받고 안경을 맞출 필요성이 있는 경우 안경처방전이라는 것을 받게 됩니다. 안경처방전에는 어떤 내용이 기록되어 있을까요? 안경처방전 및 검사기록지에서 내 눈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는 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AR-K(Auto refractor keratometer) 검사 기록지

안과에서 시력검사 시 측정하게 되는 장비는 AR-K 혹은 그냥 AR이라고도 부릅니다. 자동으로 피검사자의 굴절력과 각막곡률에 대한 정보를 주는 기계입니다. 피검자는 해당기계에 턱과 이마를 붙이고 내부를 들여다보면 집, 자동차, 열기구 등 다양한 그림들을 주시하게 되고 기계가 자동으로 피검사자의 눈의 굴절력, 각막곡률에 대한 정보를 측정하게 됩니다. 검사자는 환자가 환자본인의 시력상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지 않아도 이 기계를 측정함으로써 대략적인 시력상태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좌측의 결과지를 보겠습니다. 시력교정은 기본적으로 안경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VD 값이 12mm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한쪽 눈씩 자동으로 3번을 측정하고 마지막은 평균치를 나타냅니다.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S C A
R -0.25 -0.50 109
L -0.50 -0.25 167

 

검사 결과지의 수치는 0에 가까울수록 시력이 좋음을 뜻하고 0.25씩 변화합니다. ( 0 → 0.25 → 0.50 ) A는 난시의 방향, 축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좌측 결과지의 피검사자는 우안에 0.25만큼 근시가 있고, 0.50만큼 난시가 있으며 난시의 방향은 109도입니다. (-)는 근시를 교정하는 데 사용하는 오목렌즈를 표기하기 위한 약속입니다. 숫자 앞에 (-)가 붙어있다고 해서 더 나쁘고 (+)가 붙어있다고 해서 더 좋은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좌측 결과지의 피검사자는 좌안에 0.50만큼 근시가 있고, 0.25만큼 난시가 있으며 난시의 방향은 167도입니다. 0에 가까운 상황이므로 시력상태는 그리 나빠 보이지 않습니다. 우측 결과지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 C A
R +1.25 -0.50 82
L +1.00 -0.50 142

 

우측 결과지의 피검사자는 우안에 1.25만큼 원시가 있고, 0.50만큼 난시가 있으며 난시의 방향은 82도입니다. 우측 결과지의 피검사자는 좌안에 1.00만큼 원시가 있고, 0.50만큼 난시가 있으며 난시의 방향은 142도입니다. 해당 결과대로 시험테에 렌즈를 장입 하면 교정시력을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자동 굴절계(AR-K)의 정보가 무조건적으로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피검자의 자세, 얼굴의 틀어짐 각도, 주시상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검사자는 자각적 및 타각적 굴절검사를 통해 교정시력이 정상인지 이때 처방할 안경이 크게 불편하지 않은지 검사를 하게 됩니다. 검사를 완료하면 안경처방전을 발급받게 되고 해당 처방전으로 안경을 맞추게 됩니다. 

 

안경처방전

안경처방전

  • OD / OS : 우안 / 좌안을 의미하며, R / L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SPH : Spherical lens, 흔히 스페리컬이라고 부르며 구면렌즈를 뜻합니다. 근시, 원시 교정용으로 사용됩니다.
  • CYL : Cylinder lens, 흔히 실린더라고 부르며, 원주렌즈를 뜻합니다. 난시의 교정에 사용됩니다.
  • AXIS : 난시의 방향, 난시 축이라고 표현하고 난시를 교정할 때 CYL과 AXIS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 PRISM : 사시, 안구의 편위가 있어서 이를 교정하기 위한 프리즘안경을 처방할 때 기입하는 부분입니다.
  • BASE : 난시와 난시 축처럼 PRISM과 BASE는 꼭 함께 기입되어야 하고, 프리즘의 기저방향을 뜻합니다.
  • PD : Pupil distance의 약자로 눈의 동공 간 거리입니다. 안경을 제작할 때 반드시 필요한 정보입니다.
  • ADD : Addition, 가입도라고 부릅니다. 노안과 관련해서 처방할 때 기입합니다.

콘택트렌즈 처방전

착용감이 편하다는 이유로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렌즈는 따로 처방전을 발급하지 않는데, 안경처방전으로 소프트렌즈 처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간혹 중등도 이상의 근시를 가진 사람에게서 안경처방과 소프트렌즈 처방의 값이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VD(vertex distance)라고 하는 거리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안경은 코에 걸쳐있고 눈앞에 일정거리 이상 떨어져 있는데 그게 바로 VD입니다. 정점 간 거리라고 합니다. 렌즈는 눈에 달라붙기 때문에 VD값은 0에 가깝게 됩니다. 같은 도수일 때 VD가 짧아지면 도수가 높아지는 효과가 생깁니다. 중등도 이상의 근시에서 안경도수보다 소프트렌즈 도수를 낮게 처방하는 이유입니다.

 

반응형

댓글